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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S 도입 사례 - 아정네트웍스(아정당)

아정네트웍스가 자체 CRM 개발로 월 1.6만 고객 관리를 실현할 수 있었던 이유는?

아정네트웍스(아정당) 자체 CRM 개발로 월 1.6만 고객 관리 실현하다 | 스마일샤크 고객 사례

주식회사 아정네트웍스(아정당)

아정당은 국내 유일의 생활 솔루션 기업으로, 생활에 친숙한 제품과 서비스로 우리 일상생활 속에 스며들고 있습니다. 고객의 편의와 편리만 추구하며, 외부 투자 없이 법인 설립 2년 6개월 만에 513억이라는 매출 기록을 달성한 벤처기업입니다.


아정당은 시장에서 오랫동안 문제가 되었던 정보 비대칭성을 해결하고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 투명한 서비스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존 인터넷, 통신, 가전제품 렌탈뿐만 아니라 모바일, 알뜰폰, 이사, 보험, 금융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영역으로 사업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아정당(아정네트웍스) 로고

회 사 명   주식회사 아정네트웍스 (아정당)

사업분야   생활 솔루션

설 립 일 2021년 6월

홈페이지  https://www.ajd.co.kr/

 

시스템 자체 개발과 인프라 구축의 어려움

도입 전의 과제

Q. 스마일샤크를 만나기 전, 겪고 있던 어려움은 무엇이었나요?

A. 비즈니스 성장과 동시에 고객 인입, 트래픽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기존 고객 관리 시스템의 한계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아정네트웍스는 챗봇이나 GPT를 통한 정형화된 일방적 소통이 싫었습니다. 각 서비스 부문별 전문 지식을 갖춘 매니저들이 직접 실행하는 고객 관리 시스템(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Process Maintenance Web System, 이하 CRMS), 즉 CRMS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국내 유일 생활 솔루션 기업 아정당(아정네트웍스)

고객, CS, CX 매니저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 고도화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자체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자체적으로 인프라를 기획하고 구성하는 과정에 어려움이 많았고, 결과적으로 외부의 지원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스마일샤크를 선택한 이유

Q. 그렇다면 스마일샤크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저희의 요구사항이었던 러닝 커브 최소화와 애플리케이션의 빠른 배포 및 테스트의 실현 가능성을 AWS ECS를 통해 보여 주어 스마일샤크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아정네트웍스는 자체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을 위해 컨테이너 기반의 워크로드 도입을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컨테이너 기반의 워크로드 도입할 때 어떤 서비스가 적합한지,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AWS를 통해 스마일샤크를 소개받았고, 초기 미팅에서 스마일샤크의 다양한 서비스와 전문성 및 프로세스에 대해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받았습니다.


스마일샤크 측에서 기술 지원, 비용 관리, 인프라 점검 등 저희에게 꼭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고 확신 있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초기 시스템 구축, AWS 클라우드와 관계된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라면 스마일샤크와의 협업을 추천드립니다."

- 주식회사 아정네트웍스 김현기 연구 소장



스마일샤크의 지원을 통해 컨테이너 기반 워크로드 실현

마이크로 아키텍처 구현을 가능케 한 CI/CD 빌드업 서비스

Q. 스마일샤크를 통한 CI/CD 빌드업 서비스는 어떠했나요?

A. AWS Code Series 도입으로 인해 Bitbucket을 소스로 특정 액션이 발생하면 컨테이너 이미지를 빌드하고, 빌드 된 이미지를 기반으로 AWS ECS 서비스에 컨테이너를 배포하는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빠르게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컨테이너 기반의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애플리케이션 소스 코드 형상 관리 도구로 사용하고 있던 Bitbucket 유지와 AWS CI/CD 서비스 통합이 필요했습니다.


스마일샤크는 Bitbucket을 유지하면서 AWS 환경과 통합하기 위하여 AWS Code Series를 도입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CRMS라는 시스템과 프로세스 자체가 무겁기도 하고, 실무적 관점과 개발적 관점의 동시적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해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코드 파이프라인을 구성할 때 난감하고 막막했던 문제점을 스마일샤크의 기술 지원 서비스를 통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Q. 클라우드 도입 과정에서 느낀 스마일샤크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스마일샤크와 함께하며 CRMS 구성에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며, 기술적 이슈 발생 시 관련 문의 절차나 프로세스가 간편했고, 전담 매니저의 케어로 보다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복잡한 문의나 간단한 질의 등에도 언제나 친절하게 응대해 주셔서 업무처리에 효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AWS 비용 및 운영 최적화 컨설팅

Q. 스마일샤크의 비용 최적화 컨설팅은 어떠셨나요?

A. 비용과 관련된 지표를 받아보며, 데이터를 분석해 예상 지출 정도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스마일샤크에서 별도로 안내해 주신 비용 최적화 보고서는 내부 과제들로 인해 아직 실행까지는 진행하지 못하였습니다.

스마일샤크가 아정당(아정네트웍스)에 제공한 AWS 최적화 보고서
스마일샤크가 아정네트웍스(아정당)에 제공한 AWS 최적화 보고서

Q. 마지막으로 스마일샤크 선택을 고민하는 분께 도움이 될 수 있는 의견 부탁드립니다.

A. 초기 시스템 구축, AWS 클라우드와 관계된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라면 스마일샤크와 협업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서비스를 전문적, 체계적으로 접할 수 있고 운영자, 실무자가 서로 만족할 수 있는 협업 관계를 찾으시는 분들께 스마일샤크는 좋은 파트너가 될 것입니다.



아정당의 향후 계획

주식회사 아정네트웍스 ‘아정당’은 기존의 인터넷, 통신 및 렌탈 사업 부문의 1위 업체로서 입지를 견고히 함과 동시에, 우리 일상생활과 근접한 모바일, 알뜰폰, 이사, 보험, 금융 등 기존의 사업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하며 자영업자들을 위한 Web & App 커뮤니티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각 사업 부문이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에, AWS 서비스를 활용하여 CRMS에 각 사업군의 다양한 부가 기능을 추가해 나갈 예정입니다.


아정네트웍스(아정당)에 적용된 상세 서비스

스마일샤크의 빌드업 서비스란?

스마일샤크의 클라우드 엔지니어와 솔루션 아키텍트가 AWS의 신속한 도입과 정확한 스펙 제안을 통해 고객이 직면한 과제에 대해 솔루션 제공 및 핸즈온 작업을 지원합니다.


스마일샤크는 AWS Advanced 컨설팅 전문 파트너로 최적 구성 설계, 마이그레이션, 운영 관리에 확실하고 정확한 지식과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정네트웍스에 적용된 빌드업 서비스는 CI/CD 빌드업으로, 지속적 통합 및 배포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배포 프로세스 자동화가 필요한 기업, 높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에 알맞은 서비스입니다. CI/CD 파이프라인 구축과 관리 그리고 테스트 자동화를 통한 안정적인 배포를 보장합니다.


아정네트웍스(아정당) 아키텍처

아정당(아정네트웍스)의 아키텍처
*이해를 돕기 위한 구성도로, 실제 아키텍처와 차이가 있습니다.

소개된 스마일샤크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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