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AWS 도입 사례 - 해피문데이

해피문데이가 고객만족도에 집중하며 비즈니스 확장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스마일샤크 고객 사례: 해피문데이


주식회사 해피문데이

해피문데이는 ‘더 많은 여성의 건강한 삶을 구현’하는 여성 헬스케어 스타트업입니다. 월경을 여성 건강의 중요한 지표이자 헬스케어를 시작하는 좋은 출발점으로 여기며 이를 수월하고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해피문데이는 여성의 입장에서 제대로 만든 제품으로 월경을 쉽게 변화시키는 브랜드 해피문데이와 올인원 여성 건강 앱 헤이문을 운영합니다. 해피문데이는 여성 건강 분야에서 우수한 서비스, 커머스, 콘텐츠를 모두 제공하는 펨테크 리더로서 독보적인 경쟁력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해피문데이 로고

회 사 명   주식회사 해피문데이

사업분야   여성 헬스케어

설 립 일 2017년 7월

 

비즈니스 성장에 따른 다양한 니즈

도입 전의 과제

스마일샤크 스마일샤크를 만나기 전 챌린지는 무엇이었나요?

해피문데이 해피문데이는 여성의 입장에서 제대로 만든 제품으로 월경을 쉽게 변화시키는 브랜드 해피문데이와 올인원 여성 건강 앱 헤이문을 운영합니다. 유·무형 제품 브랜드를 모두 직접 운영하면서 인프라스트럭처 관점에서도 여러 고민을 하게 됐습니다. 두 브랜드의 사용자와 제공 사항이 함께 늘어나면서 서버와 데이터베이스를 증설 및 확장해야 했고, 마케팅 이미지 등 콘텐츠 딜리버리 규모와 빈도도 늘어났습니다.


해피문데이의 두 브랜드 (좌) 올인원 여성 건강 앱 헤이문 (우) 월경을 쉽게 변화시키는 브랜드 해피문데이
해피문데이의 두 브랜드 (좌) 올인원 여성 건강 앱 헤이문 (우) 월경을 쉽게 변화시키는 브랜드 해피문데이

해피문데이 특히 헤이문의 경우, 고유 알고리즘으로 월경을 정확히 예측하는 데에서 나아가 여성 건강 및 웰니스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쇼핑 기능을 갖추게 되면서 상품 탐색, 결제, 프로모션 등 커머스 기술까지 아울러 지원해야 했습니다. 비즈니스가 종횡으로 성장하며 기술 환경 역시 확장해야 했고, 이러한 니즈는 모두 비용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스마일샤크를 선택한 이유

스마일샤크 그렇다면 스마일샤크를 선택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해피문데이 해피문데이는 고객에게 품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PoC 프로그램으로 테스트 해보길 원했습니다. 이에 Credit 제공 등 솔루션의 가치를 발견하도록 돕는 AWS 개념 증명(Proof of Concept, 이하 PoC)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로 했고, 이를 위해 공식 파트너를 비교 검토했습니다.


검토 과정에서 AWS Credit을 제공하면서도, 비용 부담이 컸던 CloudFront의 높은 할인율을 제시한 스마일샤크를 높은 우선순위로 고려하게 됐습니다.


또한, 스타트업과 협업 경험이 많다는 점도 스마일샤크를 선택한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AWS 관련 고민을 해소하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스타트업이 일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필요로 하는 사항을 긴밀히 지원할 수 있다는 믿음이 더해져 스마일샤크를 파트너로 선택했습니다.



스마일샤크의 지원을 통해 비용 및 운영 최적화 실현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가능케한 PoC 프로그램

스마일샤크 AWS PoC 프로그램 이후 개선된 점이 있으실까요?

해피문데이 우선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PoC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 받은 AWS Credit의 경우, 다양한 서비스를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할 방안을 실험하는 내부 학습 환경을 운용하는 데에 활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EKS 고도화 테스트를 진행해 보려면 기술적 리소스와 비용적인 이슈가 발생합니다. AWS와 스마일샤크에서 EKS를 테스트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신 덕분에 EKS 테스트를 진행해볼 수 있었습니다. 테스트 결과 해피문데이에 적합한 서비스는 ECS로 판단하여 최종적으로 ECS 도입을 결정하였습니다.


스마일샤크 스마일샤크의 기술지원은 어떠셨나요?

해피문데이 AWS 기술 지원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스타트업은 기술 지원 플랜을 별도로 이용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일샤크는 공식 파트너로서 AWS의 기술 지원이 필요할 때 적극적으로 지원하였습니다.

"기업 가까이에서 AWS 고민을 함께 하며 민첩하게 지원할 파트너를 찾는 분들께 스마일샤크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 장유성 해피문데이 백엔드 개발자

AWS 비용 및 운영 최적화

스마일샤크 위에서 CloudFront 할인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비용 절감에도 효과를 보셨나요?


해피문데이 사실 가장 크게 절감 효과를 누리고 있는 영역이 바로 CloudFront 비용입니다. 스마일샤크 협업 전후 발생한 비슷한 규모의 트래픽으로 비교했을 때, 약 65% 정도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고, 궁극적으로 콘텐츠 딜리버리 부담을 크게 낮춤으로써 고객과 소통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여러 방안을 한결 가뿐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해피문데이가 제공받은 AWS 최적화 보고서
스마일샤크가 제공한 AWS 최적화 보고서

또한, 스마일샤크는 파트너십을 체결한 지 단 2주 만에 해피문데이를 위한 최적화 보고서를 제공했습니다. 기존 인프라에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부분 혹은 도입하면 좋을 보완 포인트를 제시했고, 그 결과 데이터베이스 마이너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고, Amazon EBS를 최신 세대로 변경해 비용을 추가적으로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긴밀한 지원과 유연한 파트너쉽

스마일샤크 스마일샤크 선택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해피문데이 기업 가까이에서 AWS 운영 고민을 함께 하며 민첩하게 지원할 파트너를 찾는 분들께 스마일샤크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AWS 파트너와 협업 경험이 없어 망설이고 있다면, 긴밀하게 대화를 이어가며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는 파트너가 필요한데 스마일샤크가 제격입니다. 특히 스타트업이라면 스마일샤크와 일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피문데이의 향후 계획

해피문데이 해피문데이는 2024년 3월, 월경 예측을 기본 기능으로 탑재한 헤이문 인도네시아 에디션과 글로벌 에디션을 개발해 각각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애플 앱 스토어에 출시했습니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대한민국 15-24세 여성 3명 중 1명 이상이 가입한 대세 앱으로 자리매김한 헤이문을 해외 여성에게도 지원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인앱으로만 이용할 수 있었던 여성 건강 및 웰니스 스토어 헤이문 쇼핑을 웹에서도 접근하도록 구현해 커머스 접근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커머스와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엮어 통합적인 경험을 창출하는 기업의 경쟁력을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업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와 인프라 환경이 다양한 만큼, 기술을 잘 정비하는 데에도 노력을 기울이려고 합니다.



해피문데이에 적용된 상세 서비스

해피문데이 아키텍처

이해를 돕기 위한 구성도로, 실제 아키텍처와 차이가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구성도로, 실제 아키텍처와 차이가 있습니다.

소개된 스마일샤크 서비스


128 views1 commen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