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누씨가 AWS 도입으로 개발 기간을 35% 이상 단축하며 빠르게 SaaS를 구축할 수 있었던 이유는?
주식회사 이누씨
이누씨는 B2B 미디어 플랫폼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로 비디오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누씨의 비디오 CMS 솔루션은 미디어 관리자에게 필요한 라이브 스케줄링, VOD 아카이브, 메뉴 편성 및 관리는 물론 콘텐츠 유형에 맞는 웹 인터페이스를 함께 제공합니다. 영상회의록, 사내 방송, 라이브 커머스까지 다양한 에디션(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어 원하는 사용자 화면을 선택하면 됩니다.
또한 각 고객의 시스템 정책과 서비스 규모에 따라 적절한 라이선스(Basic/Standard/Enterprise)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 사 명 주식회사 이누씨
사업분야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설 립 일 2010년 11월
B2B 온프레미스 솔루션의 클라우드 전환
도입 전의 과제
이누씨는 온프레미스 기반의 B2B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장 변화와 고객 수요의 증가에 따라 클라우드 도입의 필요성이 부각되었습니다.
공공 및 기업에서 헬스케어, 커머스로 고객군이 확대되면서 SaaS 형태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글로벌 사업으로의 확장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누씨의 모든 미디어 서비스는 Docker 기반으로 개발되어 있었고 API, Streaming Server, Chatting, Web, Storage 등의 컨테이너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클라우드 환경에 이미 준비가 된 상태로 판단되어 SaaS 모델로 비교적 수월하게 전환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누씨가 스마일샤크를 선택한 이유
이누씨는 스마일샤크를 선택한 주요 이유로 풍부한 경험과 전문적인 노하우를 꼽았습니다. 특히, 미팅 자리에서 해결책과 다양한 제안을 받을 수 있어 빠르게 의사 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그동안 스마일샤크가 지원했던 다양한 쿠버네티스 구축과 컨테이너 운영 경험이 제한된 시간 안에 CMS 서비스의 SaaS 화라는 목표를 이루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실제로 스마일샤크의 신속한 기술 지원이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매끄럽게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 주식회사 이누씨 신후랑 대표 |
주식회사 이누씨의 신후랑 대표는 "미디어 서비스 특성상 기존 온프레미스 서버와 클라우드를 같이 운영하는 하이브리드 형태를 갖추는 것이 TCO(총소유비용) 관점에서 합리적일 것으로 판단한다"며 "클라우드 기반의 B2B SaaS모델은 독립적인 브랜드를 계획하는 콘텐츠 자사몰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ECS 도입으로 안전하고 신속한 마이그레이션
이누씨는 스마일샤크를 통해 AWS 클라우드를 안정적으로 도입하는데 성공하였고, 기존 온프레미스 모델과는 다른 유연성과 확장성을 경험했습니다.
AWS 아키텍처 설계 과정에서 비즈니스 연속성과 고객 만족도를 향상을 위해 ELB와 두 개 이상의 가용 영역을 사용하였습니다.
ELB로 들어오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여러 서버에 자동으로 분산하여 한 서버에 부하가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고 하나의 서버에 문제가 발생해도 전체 서비스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구성했습니다.
또, 두 개 이상의 가용 영역을 사용하여 인프라를 분산 배치함으로써 하나의 가용 영역에 문제가 발생해도 서비스 중단 없이 운영을 지속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데이터 유출이나 보안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Public, Private Subnet을 나눠 구성하여 Private Subnet에는 중요한 데이터와 시스템을 위치시켜 외부 위협으로부터 보호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가 향상되었고, 장기적으로는 이누씨의 브랜드 가치를 보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Docker 컨테이너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AWS 환경에서 쉽고 효율적으로 배포, 관리 및 확장할 수 있도록 ECS 서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ECS는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및 관리 과정을 간소화하여 서비스의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었으며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집중하여 서비스의 품질이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트래픽 증가 시 자동으로 리소스 확장하여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량에 따라서 리소스를 동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Auto Scaling Group을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지정한 수의 Task 수를 지속적으로 실행 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ECS Service type을 Replica로 구성하여 Task의 확장성과 복원력을 보장하고, 워크로드 요구 사항에 맞추어 자동으로 조절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Managed 서비스(ElastiCache, Aurora, S3 등)를 통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유지 관리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으며 IT 인프라 관리에 들어가는 시간과 자원을 줄이고 핵심 비즈니스 활동에 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이누씨는 AWS 서비스를 통해 빠르고 효율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AWS와 스마일샤크의 지원을 통해 개발자들은 새로운 기술을 더 빠르게 습득하고,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 된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이누씨의 기술 혁신을 가속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STT 기반의 지능형 서비스 개발 예정
이누씨의 향후 계획
이누씨는 현재 커뮤니케이션이 강화된 SEDN v2를 공급하고 있으며 딥러닝 알고리즘 기반 AI 응용 기술을 클라우드에 접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STT(Speech-to-Text, 음성 인식 기술)를 기반으로 한 영상 Scene 분석, 타임 스탬프 추출 하이라이트 생성, 영상 내 키워드 탐색 등 지능형 서비스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누씨는 미디어 사용자 경험(MX)을 강화하고 있으며 더 많은 콘텐츠 IP 사업자와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 상단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SEDN 베타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