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AWS 도입 사례 - 트라이본즈

트라이본즈가 고객에게 중단없는 쇼핑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스마일샤크 CloudOps 서비스

스마일샤크 고객 사례: 트라이본즈

주식회사 트라이본즈

LF(구 LG패션)의 관계사로서, 남성 셔츠 분야에서 업계 선두를 달리는 닥스셔츠(DAKS SHIRTS)를 비롯해 노티그, 밥캣, 베노베로와 같은 유명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2030 세대 여성을 주 타깃으로 한 패션 잡화 브랜드인 포멜카멜레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동복 분야에서도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트라이본즈는 '파스텔세상'이라는 자회사를 통해 닥스키즈, 헤지스키즈, 쁘띠바또, 봉통, K.I.D.S 등의 프리미엄 아동복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들은 전국 주요 백화점에 입점되어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인 '파스텔몰'을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트라이본즈는 고객 여러분께 품질이 뛰어난 상품들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트라이본즈 로고

회 사 명 주식회사 트라이본즈

사업분야 셔츠 및 블라우스 제조업

설 립 일 2008년 1월

 

쇼핑몰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변칙적인 서비스 장애

도입 전의 과제

스마일샤크 스마일샤크 도입의 필요성이 대두된 시점은 언제였고, 당시 무엇이 문제였나요?

장현수 팀장님 트라이본즈는 이전에 타 파트너사를 통해 AWS 클라우드 환경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2022년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쇼핑몰 운영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고객 유입 증가에 따라 변칙적인 서비스 장애를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시스템 개발 영향으로 부가적인 서비스 확장을 검토하고 있었습니다.


스마일샤크 변칙적인 서비스 장애가 발생했다고 하셨는데, 어떤 장애였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장현수 팀장님 실시간 라이브 커머스 '파라방'과 같은 특정 이벤트는 자사몰에서만 노출이 되는 형태였는데, 간혹 다른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에서 동시 송출 서비스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럴 때는 평소 유입 대비 10배 정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또한 이런 유입 외에도 마케팅 문자나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와 같은 광고 마케팅을 통해 고객이 유입되는데 이때에도 평소 대비 유입이 5배 정도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좀 더 안정적인 서비스를 목표로 생각하였습니다.


스마일샤크를 선택한 이유

스마일샤크 스마일샤크의 CloudOps 서비스를 선택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장현수 팀장님 트라이본즈가 마주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애자일하고 유연한 파트너십을 발휘할 수 있는 파트너사가 필요했습니다. 그러던 중 소개를 통해 스마일샤크를 알게 되었습니다.

AWS 올해의 라이징 스타로 대두된 점과, 스마일샤크 대표님 그리고 엔지니어들과의 미팅을 통해 신뢰를 쌓았고 문제에 대한 충분한 공감과 지원 약속으로 스마일샤크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스마일샤크 기존의 파트너사에서 아쉬움을 갖고 있었던 점은 어떤 부분인가요?

장현수 팀장님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쇼핑몰 시스템 운영 중 여러 이슈에 직면한 상황이고 난해한 부분이 많아 기존 파트너사의 정형화된 서비스 제공에 큰 아쉬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AWS 내 서버 설정 변경 등이 내부 인력의 부재로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개발자와 시스템 엔지니어들 간의 업무 영역 차이가 있어 소통에도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도입 당시 가장 기대했던 부분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능동적인 조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 파트너사 서비스 이용 시에는 이슈 사항이 공유되지 않아 업무 시간에 서버 재부팅, 점검 및 정책 변경 등의 작업이 이루어져 혼선이 발생하였고 업무 진행 시 불필요한 절차가 많아 이슈에 대응하기에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그 때문에 이런 점을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분기별로 4~5회 정도 있었던 서비스 중단 현상이 스마일샤크 도입으로 현재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 트라이본즈 온라인플랫폼팀 장현수 팀장

자사 인프라 안정과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

단순한 의뢰자와 대응자 아닌 협업 파트너로서

스마일샤크 스마일샤크의 CloudOps 도입 후 인프라 문제가 획기적으로 안정화되었다고 들었는데, 실제로 어떤가요?

장현수 팀장님 스마일샤크와 함께한 이후 약 1년 동안 많은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시스템 이슈 알람을 트라이본즈가 사용 중인 협업 솔루션에 연결하여 신속하게 이슈에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WS에서 간혹 "어떤 서비스 또는 어떤 리전에 이슈가 있으니, 다운타임이 발생할 수 있다"는 공지가 내려옵니다.

트라이본즈 내 담당자에게도 메일이 발송되지만, MSP 업체에도 메일이 발송됩니다. 이러한 부분을 저희 트라이본즈 측에서 놓쳤을 때 협업하는 MSP 파트너사에서 공유가 되어진다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이런 사소한 부분이 기존에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쇼핑몰은 무중단 시스템이 이뤄져야 하는데 서버 에러 페이지(503)가 표출되는 경우가 빈번했습니다. 스마일샤크는 AWS 공지를 몇 개월 전에 미리 안내해 '이때쯤에는 이런 이슈를 해결해야 겠구나'라고 계획을 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중간중간 긴급 공지 메일을 발송하여 이슈 사항을 놓치지 않고 인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스마일샤크 도입 이전에 분기별로 4~5회 정도 있었던 서비스 중단 현상은 현재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스마일샤크의 공지 메일
스마일샤크의 공지 메일

스마일샤크 스마일샤크의 CloudOps 서비스가 기존의 다른 모니터링 및 운영 지원, MSP와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장현수 팀장님 어떤 이슈가 발생하면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분석해 메일로 상세하게 설명해 주시며, 다시 유선상으로도 부연 설명을 말씀해 주십니다. 때문에 해당 이슈에 대해 정확히 인지할 수 있으며 기술적인 의견과 함께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공유해주시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장애가 발생할 경우 평균 1분 이내에 알림과 담당자의 신속한 피드백이 이루어지며, 별도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ISMS 인증 심사 프로젝트 시작 1년 만에 성공적으로 인증 마크를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일샤크 CloudOps의 이슈 대응 프로세스
스마일샤크 CloudOps의 이슈 대응 프로세스

스마일샤크 ISMS 인증 심사와 관련해 스마일샤크가 어떤 부분을 지원했나요?

장현수 팀장님 ISMS 심사 당시 아키텍처 구조가 변경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프라이빗 영역과 개발 영역이 같은 존에 위치하고 있는 것은 보안상 위배되는 항목이라 분리해야 한다고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이런 사항을 스마일샤크 CloudOps 팀의 곽호상 팀장님과 긴밀하게 이야기하면서 최대한 쇼핑몰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진행했습니다.

실제로 아키텍처 구조를 변경했을 때에도 쇼핑몰 서비스가 중단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시스템이 운영되었습니다. AWS 구조 이외에 EC2 안에 들어가는 tomcat과 같은 애플리케이션 서버에 대해서도 어떻게 설정을 해야 하는지 문의 하였을 때 거리낌 없이 답변을 해주시고 실질적인 조치를 해주셨습니다.

스마일샤크 안정적인 인프라 운영 외에도 개발자 간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상승했다고 들었습니다.

장현수 팀장님 네, 시스템 엔지니어 직군이 없는 조직은 결국 각 서버에 대한 로그 분석이나 서버 설정과 같은 지식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팀 간의 소통이 잘되지 않으니 회사 대 회사인 MSP 파트너 업체와의 소통이 역시 쉽지 않은 부분이었습니다. 직군도 다르기에 이 부분이 항상 저의 큰 고민이었는데 유일하게 스마일샤크와는 소통 면에 있어서 잘 해소가 된 것 같습니다.


AWS 비용 및 운영 최적화 컨설팅

스마일샤크 그렇다면 스마일샤크의 AWS 컨설팅은 어떠셨나요?

장현수 팀장님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CDN 서비스에서 비용 이슈가 있었습니다. 약정 때문에 부과되는 요금이 과도하다고 생각되어 타 CDN 서비스를 고민하던 중 AWS에서 제공하는 CloudFront(CDN) 서비스를 스마일샤크를 통해 사용하면 약정 없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컨설팅이 진행되었습니다. 해당 부분을 통하여 효율적인 비용 부분을 확인하였으며, 올해 서비스 전환을 검토중입니다.


또한, 형상 관리 서버에 잦은 이슈가 있어 난처한 상황이 발생했는데, AWS 자체 형상 관리 서비스에 대해 컨설팅받았습니다. 컨설팅 당시 자동으로 서버 배포나 빌드가 되면 좋겠다는 것을 말씀드렸더니 AWS에 형상 관리를 자동화할 수 있는 구조가 되어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이를 도입하면 담당자와 서버 안정화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형상 관리 서버는 중요도가 높아 검토 중입니다. 회사가 처한 상황에 맞게 컨설팅해 주시기 때문에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트라이본즈가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링 서비스 샤크몬(Shark-Mon)
트라이본즈가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링 서비스 샤크몬(Shark-Mon)

스마일샤크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스마일샤크 선택을 고민하는 분께 도움이 될 수 있는 의견 부탁드립니다.

장현수 팀장님 스마일샤크의 CloudOps 서비스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아직 전문 인력을 갖추지 못한 회사나 팀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전문 인력을 보유한 스마일샤크는 고객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마일샤크는 클라우드 인프라의 구축, 관리, 최적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클라우드 관리에 필요한 지식이나 인력 확보가 어려운 팀에게 특히 유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문제 외에도 비용 최적화나 운영 효율성 증대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 인프라 구축에 있어 최적의 파트너로서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수치적인 부분 이외에도 최근에 많이 느끼고 있는 것이 있는데, 바로 업무 진행 시 보여주시는 신뢰입니다. 항상 일관성 있게 솔루션을 안내해 주시고, 능동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주시는 것이 서비스를 제공받는 입장에서 크게 다가오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활한 AWS 환경에서 가장 어려울 때 스마일샤크에서 손을 내밀어 주셨고, 길잡이와 함께하는 듯한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광활한 AWS 환경에서 가장 어려울 때 스마일샤크에서 손을 내밀어 주셨고, 길잡이와 함께하는 듯한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 트라이본즈 온라인플랫폼팀 장현수 팀장

한층 강화된 보안과 선물하기 시스템 구축


스마일샤크 최근 새롭게 런칭한 서비스인 '선물하기'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장현수 팀장님 파스텔몰에 선물하기 서비스가 오픈되었습니다. 이는 모바일 전용 서비스로 닥스셔츠나, 파스텔몰의 다양한 상품을 주변 분들에게 선물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파스텔몰 고객 한정 대상에서 비회원까지 선물이 가능하며 또한 전용 선물관에서 테마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확인하실 수 있고 소정의 마음을 담은 메시지카드와 함께 선물이 가능하오니 많이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트라이본즈의 향후 계획

트라이본즈 ISMS 인증정보

장현수 팀장님 파스텔몰(쇼핑몰)이 런칭한 지 4년이 지났으며, 그간 많은 고객이 유입되어 서비스 부문에서 기능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서비스 수준 향상을 목표로 하였다면, 올해는 안정적인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서버 강화, 보안 등을 중점으로 향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층 더 강화된 ISMS-P 인증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트라이본즈에 적용된 상세 서비스

스마일샤크의 클라우드 옵스란?

스마일샤크 트라이본즈에서 도입한 스마일샤크의 CloudOps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또, 협업 과정은 어떠셨나요?

스마일샤크 곽호상 팀장님 CloudOps는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면 alert를 제공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분석도 진행합니다. 분석을 통해 대처 방안을 찾고 이를 고객에게 제공해 같은 문제가 동일하게 발생하지 않게끔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CloudOps를 도입한다고 모든 문제가 한 번에 즉시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해결해 나가며 상호 성장을 해나가는 협업 모델의 MSP 서비스입니다.


트라이본즈 온라인플랫폼팀의 장현수 팀장님께서도 CloudOps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셔서 그런지 시간을 두고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해 주셨습니다. 또한 스마일샤크에서 대처방안을 제안하면 한번 시도해 보자고 승인을 해주셔서 이런 부분을 더 보답드리기 위해 현재까지도 무중단 서비스를 공동 목표로 협업을 잘 이어가고 있습니다.


트라이본즈 아키텍처

트라이본즈 아키텍처 - 이해를 돕기 위한 구성도로, 실제 아키텍처와 차이가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구성도로, 실제 아키텍처와 차이가 있습니다.

Shark-Mon(샤크몬)이란?

기존의 레거시한 방식으로 사람이 직접 모니터링하는 것이 아닌 24시간 중단 없이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한 모니터링 툴이다. 스마일샤크가 자체 개발한 샤크몬에는 HTTP, TCP, SSH, DNS, ICMP, gRPC, TLS 등 기본적인 ‘프로토콜 모니터링’과 ‘AWS 사용 리소스 전체 보기’ 그리고 최근 글로벌 트렌드로 떠오르는 ‘쿠버네티스 모니터링’까지 클라우드 운영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일부 고객을 대상으로 클로즈 베타 서비스 중이다.



소개된 스마일샤크 서비스

조회수 465회댓글 0개

관련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