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인프라 구축 전 AWS 예상 비용 산출부터 비용 최적화 방안까지 - 3편

인프라 구축 전 AWS 예상 비용 산출부터 비용 최적화 방안까지 ③ 서비스 출시 후 비용 최적화 방안

인프라 구축 전 AWS 예상 비용 산출부터 비용  최적화 방안까지 3

Written by Jongho Son


<목차>



※ AWS를 처음 다뤄 보시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입니다.
가이드를 시작하기 앞서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초보자를 위한 VPC 가이드 : VPC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2. AWS의 대표적인 10가지 서비스

3. 서비스 출시 후 비용 최적화 방안

지금까지 안내해 드린 방식을 통해 AWS 예상 비용을 산출해 내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예상 비용은 또다시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 주셔야 합니다. 실제 런칭 이후 AWS 비용은 안정적인 스펙을 찾기 위해 많은 과정을 거치며 변화하게 됩니다. 특히 트래픽에 따라 AWS 사용 비용이 급증 또는 급감하는 경우가 많아 사용량을 정확히 예상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EC2를 설명해 드릴 때 강조 드렸던 부분인 스펙을 선정하기 전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보다 적당한 인스턴스를 선택하고 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인스턴스를 찾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AWS에서는 온프레미스와 다르게 서버 스펙을 쉽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실제 필요한 스펙보다 큰 규모의 인프라를 사용하여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를 피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인프라 수준에서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3가지 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AWS의 가격 모델

AWS의 가격 모델 : 온디맨드, 예약 인스턴스(RI), 세이빙스 플랜(SP), 스팟 인스턴스

서비스가 안정화되기 이전에는 스펙을 자주 변경할 수 있으므로 온디맨드의 사용을 권장 드립니다. 이후 모니터링을 진행하면서 최소로 사용이 예상되는 만큼 1년, 3년 단위로 RI or SP를 구매하실 경우 최대 72%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RI와 SP에도 2가지의 옵션이 있으며 별도의 구매 가이드가 필요하신 경우 문의주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정규화인자

또한, RI의 경우 ‘정규화인자’라는 것이 존재해서 동일한 인스턴스 패밀리 내에 small을 2개 구매하실 경우 medium을 1개 구매하시는 것과 같습니다. 이후에 Scale-Up이 필요하실 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팟 인스턴스는 온디맨드 대비 최대 90%를 절약할 수 있는 가격 모델입니다. 하지만 의도하지 않은 중단이 발생할 수 있다는 특징 때문에 테스트의 용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마일샤크에서는 AWS 가격 모델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필요하신 정보를 제공 드릴 수 있으며 사용량 분석에 대한 전문적인 리포팅 및 컨설팅을 통해 비용 최적화에 대한 방안을 제안 드릴 수 있습니다.


2) 모니터링

AWS 비용을 최적화된 상태로 유지하려면 매일 매시간 변화하는 트래픽에 맞춰 서버 사용량을 점검하고 서버 스펙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 Amazon CloudWatch 모니터링 및 알람 설정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CPU/Memory/Network 수치를 모니터링하면서 서버 스펙을 맞춰가거나 스마일샤크의 최적화 리포트를 통해 추천받으실 수 있습니다.

프로메테우스와 그라파나를 이용해 구축한 모니터링 대시보드

+ 최근에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 AWS의 컨테이너 서비스인 ECSEKS에 맞춰 프로메테우스와 그라파나를 이용해 모니터링을 구축하는 방법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3) AWS Compute Optimizer

AWS Compute Optimizer 대시보드
출처: https://aws.amazon.com/ko/blogs/korea/aws-compute-optimizer-seoul-region/

AWS Compute Optimizer는 AWS EC2, EBS, Fargate - ECS, Lambda의 사용량의 지표를 분석하여 최적의 상태를 추천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지표 분석은 하나의 리전뿐만 아니라 전 리전을 포함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워크로드의 성능을 개선합니다.


Compute Optimizer는 최근 사용률 지표 기록 데이터와 권장 사항에 대한 예상 사용률을 보여 주는 그래프를 제공하며 사용 패턴을 분석하고 시각화하면 실행 중인 리소스를 이동하거나 크기를 조정할 시기를 결정하면서도 성능 및 용량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AWS 신규 구축을 필요로 하는 분들을 위한 예상 비용 산출 방법과 서비스 출시 이후 최적화 방안에 대한 정보를 다뤄보았습니다. 이 글이 많은 분들의 클라우드 여정에 도움이 되시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이 글에 다 담지는 못했지만, 다양한 방법과 최적화 방안에 대한 정보 등과 관련해서 비용 및 기술적인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언제든지 jh.son@smileshark.kr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AWS에서 만들어주신 Bundle을 공유드립니다. AWS CloudFormation과 WAML 파일을 활용하시면 개발 환경과 운영 환경의 2-tier 아키텍처대로 손쉽게 구현해보실 수 있습니다. AWS Bundle 다운받기 (구글 드라이브)
 
조회수 273회댓글 0개

관련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