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AWS 비용 계산하기 : 10분 안에 알아보는 AWS 요금 계산기 사용법


AWS 비용 계산하기 : 10분 안에 알아보는 AWS 요금 계산기 사용법

Written by Hyojung Yoon


AWS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 하면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궁금하신 분이 계실 겁니다. 혹시라도 잘못 설정하여 비용이 늘어날까 봐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을 망설이기도 하실텐데요. 이 모든 고민을 해결할 방법을 찾아 왔으니 지금부터 집중! 해주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약 10분 동안 AWS 비용 계산기를 통해 AWS 비용을 예측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WS 비용 계산기를 활용하면 AWS 비용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우선 AWS의 가격 모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본 뒤, 비용 계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요금/비용 계산기의 특징

1) 투명한 요금

서비스 구성 각각에 요금 계산 방식을 확인합니다. 서비스·서비스 그룹당 요금을 보고 아키텍처 비용을 분석합니다.

2) 예상 비용 공유

각 예상 비용의 고유 링크를 저장해서 공유하거나 브라우저에서 바로 다시 방문할 수 있습니다. 예상 비용은 AWS 퍼블릭 서버에 저장됩니다.

3) 계층 기반 예상 비용

아키텍처의 다양한 구성 요소에 따라 그룹화된 서비스 비용을 확인하고 분석합니다.

4) 예상 비용 내보내기

예상 비용을 .csv, .pdf, .json 파일로 내보내 제안된 아키텍처 비용을 이해 관계자와 신속하게 공유하고 분석합니다.



2. AWS의 가격 모델

AWS의 가격 모델 4가지: 온디맨드, 세이빙스 플랜, 예약 인스턴스, 스팟 인스턴스

1) 온디맨드(On-Demand)

가장 기본적인 가격 옵션으로 사용한 만큼 요금을 지불합니다. 사용자가 필요할 때 사용하고, 사용한 만큼만 과금되어 비즈니스의 탄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주로 일시적으로 자원을 사용하거나 테스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선택합니다.


📌장점: 예측할 수 없는 워크로드에 적합, 유연한 자원 관리 가능

📌단점: 가장 비싼 가격 옵션, 비용이 빠르게 증가할 가능성 있음


2) 예약 인스턴스(RI, Reserved Instances)

RI라고 하는 예약 인스턴스는 1년 혹은 3년 동안 사용하기로 약정하고 용량을 미리 지불하여 할인받는 옵션입니다. 인스턴스를 예약하면 사용량과 관계없이 약정 금액을 지불하며, 결제 옵션 3개 중 전체 선결제가 할인의 폭이 커집니다. 동일 온디맨드 용량 대비 최대 75% 할인이 가능한 예약 인스턴스는 EC2와 RDS, ElastiCache 모두 적용이 가능합니다.


📌장점: 비용 절감 효과가 있으며, 스팟 인스턴스보다 설정·유지 관리가 쉽습니다.

📌단점: 사용량에 관계 없이 예약된 용량에 대한 요금을 지불해야 하며, 인스턴스가 많을 경우 RI 관리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파트너사를 통해 관리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RI를 통해 100대의 인스턴스를 예약했는데, 서비스 축소 등의 이유로 인해 70대만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약정 기간 동안에는 100대의 인스턴스에 해당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3) 스팟 인스턴스

AWS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 이상의 자원을 확보해 두고 있어, 항상 사용 가능한 여유분의 컴퓨팅 용량이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 여분의 인스턴스를 시간당 할인 요금으로 사전 약정 없이 구매할 수 있는데, 최대 90% 할인된 금액으로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안전성이 떨어지는데 전체 EC2 인스턴스가 부족해지면 사용하던 스팟 인스턴스를 종료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나 서버 호스팅 대신 특정 연산을 수행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점: 최대한의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여분의 컴퓨터 용량이 확보할 수 있어 신속한 확장이 가능합니다.

📌단점: 언제든지 인스턴스가 종료될 수 있어 안정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단, 인스턴스 종료 2분 전 경고가 표시 됨)


4) 세이빙스 플랜(SP, Savings Plans)

온디맨드 가격 대비 결제 금액을 최대 72% 줄일 수 있는 모델입니다. 1년 혹은 3년 동안 시간당 사용 금액만 산정하여 약정하게 됩니다. 인스턴스 클래스나 크기와는 상관없이 약정 금액 내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약정량을 초과하게 된다면 그 이상은 온디맨드 금액으로 처리됩니다.


📌장점: 인스턴스 클래스나 크기에 구애받지 않아 유연성, 편의성이 좋습니다.

📌단점: 사용량에 관계 없이 고정 금액 지불해야 하며, 구매 후 취소나 환불·변경이 불가능합니다.


※ 꿀팁 : RI나 SP는 구매 후 환불이나 변경이 어려우니, 최대한 보수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3. AWS 요금계산기 사용법

1) 예상 비용 생성

우측 상단의 언어 설정을 변경할 수 있고, [예산 비용 생성] 버튼을 통해 비용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2) 서비스 선택

AWS 요금 계산기 사용법 2. 서비스 선택 하기

예상 비용을 계산하기 위한 AWS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가장 많이 쓰는 서비스인 Amazon EC2의 요금을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서비스 구성

① 리전 선택

AWS 요금 계산기 사용법 3. 서비스 구성 1) 리전 선택

AWS는 리전 별로 비용이 조금씩 상이하기에 서비스가 배포될 지역을 선택합니다.

※ 설명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발계라면 dev_) 나중에 예상 비용 요약을 볼 때 편하기 때문입니다.


② 사양 구성

AWS 요금 계산기 사용법 3. 서비스 구성 2) 사양 선택

자신이 사용하는 운영 체제에 맞는 것을 선택합니다. 가장 많이 쓰는 리눅스를 예시로 들겠습니다.

인스턴스의 수도 임의대로 넣어서 계산해보겠습니다. 2개의 인스턴스를 사용한다고 하겠습니다.


③ 인스턴스 타입 선택

AWS 요금 계산기 사용법 3. 서비스 구성 3) 인스턴스 타입 선택

다음으로는 인스턴스 타입을 선택합니다. 이 글에서는 가장 많이 쓰이는 타입인 t3.medium을 선택하겠습니다.


④ 지불 옵션 선택

AWS 요금 계산기 사용법 3. 서비스 구성 4) 지불 옵션 선택

지불 옵션은 Savings Plan(컴퓨팅 절감형 플랜)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온디맨드로 변경해줍니다.

⑤ Amazon EBS

AWS 요금 계산기 사용법 3. 서비스 구성 5) Amazon EBS 설정

Amazon EBS에서 범용 SSD(gp3)를 선택합니다. 범용 SSD(gp3)가 가장 최신 버전으로 gp2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IOPS과 스루풋은 기본값인 3000과 125로 설정하며, 스토리지 크기는 임의대로 설정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100GB로 설정했습니다.


AWS 비용 계산기

[요약 저장 및 보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서비스 예상 비용을 볼 수 있습니다.

AWS 비용 계산기 요약 저장 및 보기

서비스 예상 비용에서는 선결제 비용, 월별 비용과 12개월 비용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여러 서비스를 함께 사용 하시는 경우 [서비스 추가] 버튼을 통해서 EC2, ELB 등 서비스에 포함하게 될 서비스들을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4) 예측 내보내기

AWS 요금 계산기 사용법 4. 예측 내보내기

[예측 내보내기] 통해서 CSV/PDF 파일로 보관 하실 수도 있으며, 공유 버튼을 통해서 저장한 예상 견적 폼을 그대로 URL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전에 견적 파일을 저장 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AWS 비용 계산기 Q&A

Q1. 예측이 실제 청구 금액과 다른 이유는 무엇입니까?

A1. AWS 요금 계산기는 정규화된 월별 시간 프레임에 따라 서비스 비용을 예측합니다. 계산기는 매월 730시간(365일*24시간)/1년 12개월)을 가정합니다. 이는 현재 청구 기간의 실제 시간과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디맨드 EC2 인스턴스(시간당 0.10 USD)를 사용하는 경우 예측비용과 실제 월별 비용 사이에서 다음과 같은 요금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온디맨드 EC2 인스턴스(시간당 0.10 USD)를 사용하는 경우 예측 비용과 실제 월별 비용사이에서 다음과 같은 요금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윤년이 아닌 해의 2월 실제 비용: 28일 x 24시간 x 0.10 USD = 67.20 USD

  • 윤년인 해의 2월 실제 비용: 29일 x 24시간 x 0.10 USD = 69.60 USD

  • 11월 실제 비용: 30일 x 24시간 x 0.10 USD = 72.00 USD

  • 10월 실제 비용: 31일 x 24시간 x 0.10 USD = 74.40 USD

1년 동안 동일한 온디맨드 EC2 인스턴스를 사용하는 경우 예측 비용과 실제 비용은 동일합니다.

  • AWS 요금 계산기의 12개월 총예측 비용: 730시간 x 12개월 x 0.10 USD = 876.00 USD

  • 윤년이 아닌 해의 총 실제 시간: 8,760시간 x 0.10 USD = 876.00 USD


Q2. EC2 RI를 전체 선결제 옵션으로 구매했는데 왜 월별 결제 비용이 나가는 것인가요?

A2. 이는 Amazon EBS 때문입니다. Amazon EBS는 EC2 인스턴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블록 수준 스토리지 볼륨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EBS의 경우 RI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EC2 RI 전체 선결제를 하더라도, EBS에 해당하는 월별 결제 비용이 나가게 됩니다.



5. AWS에서 손쉽게 비용을 절약하는 법

스마일샤크와 상담을 통해 고객이 되시면 월 사용 요금을 절약해 드립니다.

AWS 최적화 보고서 제공

▶ 스마일샤크 영업 전문가와 상담하기 : https://www.smileshark.kr/contact

▶ 스마일샤크의 CloudOps 서비스 알아보기 : https://www.smileshark.kr/cloudops

▶ 스마일샤크를 통해 비용을 절약한 사례 : https://www.smileshark.kr/post/case-study-opensurvey-aws-migration



마치며

이 블로그를 통해 우리는 AWS의 가격 모델과 비용 계산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AWS 클라우드 여정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비용을 AWS 비용 계산기를 통해 예측해보며, 예산 수립에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관련 링크

조회수 10,910회댓글 1개

관련 게시물

전체 보기

1 Comment


Guest
3일 전

스냅샷 빈도설정시에 아래에 유닛당 요금 나오는건 뭔가요??

Lik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