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Marketplace란?
- SmileShark Team
- 8월 6일
- 4분 분량
최종 수정일: 8월 11일
AWS Marketplace 등록부터 Co-Sell까지 : ISV 기업을 위한 소프트웨어 판매 가이드

Written By Eunjin Ryu
목차
왜 지금, AWS Marketplace인가?
2025년 4월, AWS Marketplace(이하 '마켓플레이스')가 서울 리전을 공식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엔 미국 법인을 통해서만 등록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한국 법인 정보와 국내 은행 계좌만으로 마켓플레이스 등록과 정산이 가능해졌죠.

서울 리전 공식 지원으로 국내의 마켓플레이스 진입 장벽이 낮아진 지금, SaaS를 포함한 AWS 기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기업이라면 글로벌 유통 채널로 AWS 마켓플레이스를 고려해볼 수 있는 시점입니다.
AWS 기반의 소프트웨어 유통을 고민 중이신 ISV기업이시거나, 등록 방법과 그 이점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시라면, 이번 글에서 마켓플레이스의의 개념부터 입점 성공 사례까지 차례대로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AWS Marketplace란?
“ 현재 AWS 상위 1,000대 고객 중 99% 이상이 AWS Marketplace를 활용 중이며, 전 세계 30만 개 이상의 계정이 제3자 솔루션을 구독하고 있습니다.(출처 : AWS)”

AWS Marketplace는 기업용(B2B) 제3자 소프트웨어를 검색, 구매, 배포,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ISV(Independent Software Vendor) 기업이라면 SaaS, AMI, 컨테이너, 머신러닝, 데이터 등 다양한 유형의 제품을 등록할 수 있고, 구매자는 AWS 콘솔을 통해 제품을 손쉽게 배포하거나 사용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AWS Marketplace에 등록 가능한 제품 유형은 무엇인가요?
등록 가능한 제품으로는 SaaS, AMI, 컨테이너, 머신러닝 모델, 데이터 제품, 기타 컨설팅 및 구축 등 특정 조건하에 등록 가능한 전문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유형 | 설명 |
SaaS | AWS 외부 또는 AWS 상에서 실행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
AMI | EC2 인스턴스를 기반으로 배포되는 서버 이미지 |
컨테이너 | Amazon ECS/Fargate/EKS 환경에서 실행되는 Docker 기반 제품 |
머신러닝 모델 | SageMaker에서 호출 가능한 모델 |
데이터 제품 | Amazon Data Exchange를 통한 데이터셋 판매 |
전문 서비스 | 컨설팅, 구축 등 특정 조건 하에 등록 가능 |
AWS Marketplace에 입점해야하는 이유?

AWS 마켓플레이스에 SaaS, AMI, 컨테이너 등의 소프트웨어를 입점시키는 공급자(셀러)들의 입장에서, 어떤 이유로 마켓플레이스에 입점을 준비해야하는 걸까요?
손쉬운 글로벌 진출
AWS를 사용하는 모든 국가의 고객에게 영업이 이뤄지면서 자연스럽게 글로벌 진출이 가능해집니다.
AWS와의 공동 영업(Co-Sell) 가능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하고나면 ISV Accelerate와 같은 AWS 공동협업(Co-Sell) 프로그램 진입이 가능해집니다.
구매 및 심사 절차 간소화
고객사는 이미 등록된 AWS 공급사로부터 구매하는 형태이므로, 별도 계약이나 공급사 등록 없이 결제·승인 절차를 빠르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AWS Marketplace 입점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WS Marketplace에 입점하려면, 판매자 등록부터 제품 제출, 마케팅, 운영까지 일련의 절차를 순차적으로 따라야 합니다.
1단계 : 판매자 등록
AWS Marketplace Management Portal에 판매자로 등록합니다. 한국 법인 정보와 국내 계좌로 가능하며, 세금·은행·KYC 정보 제출이 필요합니다.
2단계 : 제품 유형 선택
SaaS, AMI, 컨테이너, 머신러닝, 전문 서비스 중 제품 유형을 선택합니다.
3단계 : 제품 구성
요금 체계, 키워드, 범주, 라이선스(EULA) 등을 구성하고 패키징합니다.
4단계 : 제품 제출
Marketplace에 제출하고 검토 및 승인을 받습니다.
5단계 : 마케팅 홍보
제품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페이지 최적화, 프로모션, SEO를 수행합니다.
6단계 : 판매·사용량 분석
보고서와 데이터 피드를 통해 실적을 분석하고 전략을 조정합니다.
7단계 : 운영 관리
요금 변경, 제품 버전 업데이트, 설정 등을 지속 관리합니다.
입점 후, 더 잘팔고싶다면? : ISV Accelerate 프로그램
Marketplace에만 등록해도 충분할까요?
실제 매출과 고객 확보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AWS와의 공동영업(Co-Sell)이 필요합니다. ISV Accelerate는 AWS와 공동 영업(Co-Sell)을 할 수 있는 AWS 파트너 프로그램으로 AWS와의 공동영업을 통해 더 많은 영업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ISV Accelerate의 주요 혜택
AWS 팀과 함께하는 공동 영업의 시작점
ISV Accelerate에 참여하면, AWS 영업팀이 해당 솔루션을 고객 제안 시 적극적으로 고려할 수 있도록 내부 체계가 마련됩니다.
AWS의 내부 CRM 및 추천 시스템 노출
파트너 솔루션은 AWS 내부의 Partner Solutions Finder, 추천 엔진, CRM 시스템 등에 등록됩니다. 이를 통해 AWS 영업팀이 고객에게 솔루션을 추천하거나 제안할 때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AWS와 함께하는 GTM (Go-to-Marketing) 리소스 우선 제공
공동 마케팅, 세일즈 가이드, 웨비나, 성공 사례 등 다양한 GTM 리소스를 우선 제공받습니다.
ISV Accelerate에 어떻게 참여하나요?
ISV Accelerate에 참여하려면 먼저 APN(AWS Partner Network)에 가입한 뒤, FTR(Foundational Technical Review)을 통과해야 합니다. FTR은 프로그램 참여의 필수 조건으로, AWS 기준에 부합하는지 검토하는 절차입니다. 이후 거래 실적과 교육 이수 요건을 충족하면, AWS 파트너 매니저와 연결되어 공동영업이 시작됩니다.
❗ 많은 기업들이 이 단계에서 멈춥니다 : FTR 검토
Marketplace 입점은 비교적 간단해졌지만,
ISV Accelerate 참여를 위한 FTR 통과는 여전히 기술적·운영상의 허들이 존재합니다.
보안, 신뢰성, 운영 우수성까지 검토하는 기술 아키텍처 심사
수십 페이지의 CIS Reports 분석 및 대응
검증된 AWS Well-Architected 기준 적용 필요
FTR은 단순한 문서 작업이 아니라, 기술과 경험이 모두 필요한 과정입니다. 준비와 대응 전략이 부족하면 통과까지 수개월이 걸릴 수 있습니다.
스마일샤크가 단계별 밀착 지원합니다.
AWS 프리미어 파트너 스마일샤크는
800개 이상의 고객 경험과 국내 최다 기술 자격 보유를 바탕으로
Marketplace 성공적인 진입을 위해 FTR 검토를 위한 단계별 밀착 지원을 제공해드립니다.
FTR 도입, 스마일샤크와 함께하는 이유
AWS 프리미어 파트너의 맞춤형 컨설팅
자동화된 분석도구 무상 제공
Well-Architected 기반 구조 점검 및 개선
비즈니스 PR 지원
고객 성공사례 (클릭시 해당 보도자료로 이동합니다)
출처
AWS 마켓플레이스란 뭔가요?, AWS, https://docs.aws.amazon.com/ko_kr/marketplace/latest/userguide/what-is-marketplace.html
AWS ISV Accelerate, AWS, https://aws.amazon.com/partners/programs/isv-accelerate/?nc1=h_ls
AWS Foundational Technical Review(FTR), AWS, https://aws.amazon.com/ko/partners/foundational-technical-review/
AWS 마켓플레이스 국내 출시…韓 기업 글로벌 판매 지원, 서울경제, 2025-04-02, https://www.sedaily.com/NewsView/2GRD7CFLT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