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Amazon EC2를 써야 하나요, Amazon RDS를 써야 하나요?


Amazon EC2를 써야 하나요, Amazon RDS를 써야 하나요?

Written by Hyojung Yoon


안녕하세요! 오늘은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의 세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데이터 중심의 현대 사회에서는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AWS)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두 가지 주요 서비스 Amazon EC2Amazon RDS를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둘 중에서 어떤 서비스를 사용하실 건가요?


이번 글은 EC2와 RDS 중 어느 서비스를 선택할지 고민하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방면에서 두 가지를 비교하며 작동 방식을 살펴보고, 비용 차이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Amazon EC2란?

1. Amazon EC2의 특징

Amazon EC2
  • 필요에 따라 크기 조정이 가능한 컴퓨팅 용량 제공

  • 사용 사례에 맞게 다양한 인스턴스 유형 중 선택 가능

  • 운영 체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는 물론 부팅 파티션 크기까지 선택 가능

  • Amazon S3, Amazon RDS 및 Amazon VPC 등 다른 Amazon 서비스와 함께 작동

2. Amazon EC2의 구성

Amazon EC2의 구성
  • AWS EC2 Instance

    1. 물리적 컴퓨터 또는 서버와 유사함

    2.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가상 서버

    3. 인스턴스 전원을 켜는 것 = 컴퓨터 전원을 켜는 것

  • Amazon AMI(Amazon Machine Learning Image)

    1. 컴퓨터의 기본 운영 체제 및 소프트웨어와 유사함

    2. 새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해 미리 구성된 템플릿

  • Amazon EBS(Elastic Block Store)

    1. 컴퓨터의 하드 드라이브와 유사

    2. EC2에 연결할 수 있는 원시 블록 수준의 스토리지 제공

3. Amazon EC2의 인스턴스 타입

타입

설명

예시

범용

t

저렴한 범용

웹서비스, DB

m

범용

어플리케이션 서버

메모리 최적화

r

대규모 데이터 세트 처리

메모리 집약적 워크로드

컴퓨팅 최적화

c

컴퓨팅 최적화

컴퓨팅 집약적 어플리케이션

하드웨어 가속

p

그래픽 최적화

머신러닝, 픽셀 스트리밍

g

그래픽 최적화

3d 모델링, 인코딩

 

Amazon RDS란?

1. Amazon RDS의 특징

Amazon RDS
  •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자동으로 구성·유지 관리하는 SaaS 기반 서비스

  • 즉각적인 컴퓨팅 규모 조정 가능. 스토리지 규모 조정도 간편함

  • DB 인스턴스의 복제본을 하나 이상 생성해 대량 애플리케이션 읽기 트래픽 처리 가능

  • 6개의 DB 엔진을 지원해 필요에 맞는 DB 엔진을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 제공

2. Amazon RDS 데이터베이스의 종류

Amazon Aurora

MySQL 및 PostgreSQL 호환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PostgreSQL

오픈 소스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MySQL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픈 소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MariaDB

MySQL의 한 갈래에 속하는 DB.

RDS MySQL 서비스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

Oracle

Oracle사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SQL Server(MSSQL)

Microsoft에서 개발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EC2와 RDS의 차이점

여러분이 저녁 파티를 계획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여기에는 두 가지 옵션이 있는데, 직접 요리하거나 전문 케이터링 업체를 고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요리를 하면 메뉴를 선택과 준비를 내가 원하는 대로 완벽하게 할 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요리 기술이 필요합니다. 반면에 전문 케이터링 업체를 고용하면 더 편리하고 요리에 대한 걱정 없이 파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단, 비용이 많이 들고 메뉴에 대한 통제력이 제한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요구 사항에 따라 Amazon EC2와 Amazon RDS 중에서 선택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EC2는 직접 요리하는 것과 같고 RDS는 요리사를 고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저녁을 요리하는 것처럼 EC2를 사용한다는 것은 모든 일을 스스로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방(서버)을 세팅하고, 재료(소프트웨어)를 가져오고, 식사를 요리(데이터베이스 관리)해야 합니다. EC2에서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와 구성을 선택할 수 있는 것처럼 재료와 요리 방법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사를 준비하려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EC2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려면 서버 유지 관리 및 업데이트를 담당하므로 기술과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RDS는 저녁 파티를 위해 전문 케이터링 업체를 고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업체에서 메뉴 계획부터 음식 준비, 청소까지 모든 것을 처리합니다. 전문가를 고용할 때 요리나 청소를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처럼 RDS를 사용할 때도 서버 관리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AWS가 백업 및 업데이트와 같은 모든 일상적인 작업을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단,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은 직접 요리하는 것 보다 비용이 더 비싸기 마련입니다. 이는 RDS도 마찬가지입니다.

기능

Amazon EC2

Amazon RDS

제어

서버 및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모든 권한, 운영 체제, 데이터베이스 엔진 버전 및 구성 설정 선택 가능

EC2보다 제어력이 떨어짐.

관리

직접 관리가 필요. 업데이트, 백업 및 보안은 사용자의 책임

AWS는 백업, 업데이트 및 장애 조치 지원과 같은 관리 작업을 처리함

유연성​

높은 유연성. 필요에 따라 서버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음.

EC2보다 덜 유연함. 기본 서버 또는 데이터베이스 엔진은 수정할 수 없음.

비용

일반적으로 RDS보다 낮음. EC2 인스턴스, 스토리지 및 데이터 전송에 대한 비용

일반적으로 EC2보다 높음. 인스턴스, 스토리지, 자동 백업 및 소프트웨어 패치와 같은 기능 포함

가용성

여러 인스턴스 또는 리전 설정과 같은 고가용성을 보장하는 것은 사용자의 책임

RDS는 고가용성을 위해 기본 제공 중복성 및 장애 조치 지원을 제공함

 

비용적 측면에서 비교

1. 동일 사용 시나리오

100GB의 범용(SSD) 스토리지가 있는 단일 t3.medium 인스턴스가 필요하고 미국 동부(버지니아 북부) 리전에서 운영되는 데이터베이스를 실행 중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모든 비용은 2023년 5월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EC2

- 인스턴스 비용(온디맨드 t3.medium) : $0.0416/시간

- EBS 스토리지 비용(gp2) : $0.10/GB/월


RDS

- 인스턴스 비용(온디맨드 db.t3.medium) : $0.068/시간

- RDS 스토리지 비용(gp2) : $0.115/GB/월


인스턴스가 연중무휴(매월 약 720시간) 실행된다고 가정하여 월별 비용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EC2 월별 비용

- 인스턴스 : 720시간 * $0.0416/시간 = 약 $30

- 스토리지 : 100GB * $0.10/GB = $10

- 합계 : 약 $40


RDS 월별 비용

- 인스턴스 : 720시간 * $0.068/시간 = 약 $49

- 스토리지 : 100GB * $0.115/GB = $11.5

- 합계 : 약 $60.5


비용을 비교할 때 EC2가 더 저렴해 보입니다. 그러나 RDS는 관리형 서비스인 반면 EC2는 데이터베이스를 직접 관리해야 합니다. RDS의 추가 비용은 자동화된 백업 및 소프트웨어 패치와 같은 편의성과 기능에 대한 비용을 지불합니다.


2. 상황에 따른 비용 변동

Amazon EC2와 Amazon RDS 간의 비용 차이가 달라질 수 있는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고가용성

애플리케이션에 고가용성이 필요한 경우 여러 인스턴스를 실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자동화된 백업, 장애 조치 지원, 기타 고가용성 기능 등 EC2에서 직접 구현하고 관리해야 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RDS가 더 비용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예약 인스턴스

EC2와 RDS 모두 예약 인스턴스를 제공하며, 1년 또는 3년 약정 시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기본 비용이 더 많이 들기 때문에 RDS를 사용하면 잠재적으로 절감 효과가 더 클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전송

전송하는 데이터의 양에 따라 비용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RDS에는 EC2보다 더 많은 데이터 전송 비용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비용만을 기준으로 EC2와 RDS 중에서 선택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RDS는 초기 비용이 더 많이 들 수 있지만 관리 비용과 자동 백업, 패치 관리, 고가용성 등의 기능을 고려하면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항상 각 서비스와 관련된 직접 비용과 간접 비용을 모두 포함한 총소유 비용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Amazon EC2 vs RDS 의사결정 프로세스

Amazon EC2 vs RDS 의사 결정 프로세스

상단의 그림은 Amazon EC2와 Amazon RDS 중 선택에 도움이 되는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한 Amazon 문서를 시각화한 다이어그램입니다.

 

마치며

저녁 파티에서 직접 요리할지, 전문 케이터링 업체를 고용할지 결정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EC2와 RDS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특정 요구 사항, 예산 및 원하는 관리 수준에 따라 달라집니다. 선택은 단순히 비용이나 기능에 관한 것이 아니라 요구 사항과 서비스가 장기적인 목표에 어떻게 부합하는지에 대한 이해에 달려있습니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클라우드 환경을 탐색하면서 운영을 최적화하고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현명하게 선택해 보세요.


관련 링크


스마일샤크 서비스


5,459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