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브랜드가 알아야할 클라우드 도입의 핵심 : 'IT로 완성하는 패션의 미래' 세미나 현장스케치
Written by Eunjin Ryu
지난 10월 30일, 스마일샤크가 패션 브랜드의 주요 인사들을 초청하여 "IT로 완성하는 패션의 미래 : 마케팅, AI 그리고 클라우드 도입을 통한 사례 발표"라는 주제의 프라이빗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다양한 산업에서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IT 기업인 와들, 싱클리, AB180와 협력하여 패션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실질적인 전략을 제안하였는데요. 패션과 IT가 만나 만들어내는 가능성과 인사이트가 가득했던 현장을 지금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목차
왜 패션과 IT인가요?
패션 산업은 이제 전통적인 방식을 넘어 디지털 혁신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패션 기업들이 기존의 레거시 시스템을 탈피해 클라우드, AI 기술, 마케팅 전략을 적극 활용하며 더욱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준비 단계에서부터 패션 업계가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면밀히 분석하여 차별화를 이루었습니다. 각 세션 주제 선정 시에도 단순한 IT 기술 소개에 그치지 않고, 그동안 여러 패션 브랜드와 함께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내용을 담아내는 데 집중했습니다. 이제 그 과정을 통해 나눈 이야기를 아래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IT로 완성하는 패션의 미래 : 마케팅, AI 그리고 클라우드 도입을 통한 사례 발표
스마일샤크 장진환 대표님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각 분야 전문가들이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했습니다. 스마일샤크는 글로벌 확장과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클라우드 전략을, AB180은 데이터 기반 마케팅 자동화 방안을, 싱클리는 고객 목소리(VoC) 분석을 통한 상품 기획 개선 방안을, 와들은 대화형 AI로 고객 경험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Session 1. 클라우드를 적용한 패션 기업의 성공 사례와 이점들(발표자 : 스마일샤크 SA-OPS 팀리드 곽호상)
스마일샤크의 곽호상 리드님께서는 클라우드 도입을 통해 패션업계가 글로벌 확장과 비용 절감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해 주셨습니다. 또한, 패션업계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문제들(예: 높은 트래픽 관리, 보안 및 규정 준수 문제 등)을 제시하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 사례와 전략도 함께 공유해 주셨습니다.
[핵심 내용 요약]
클라우드 도입의 주요 이점
비용 절감, 유연한 확장성, 글로벌 서비스 확장 가능성 등 패션 업계에서 클라우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구체적인 이점
패션 기업을 위한 성공적인 클라우드 전환 사례
이벤트 트래픽 관리, 글로벌 확장, 보안 및 규정 준수를 포함한 다양한 성공 사례 소개 (예: 특정 이벤트의 높은 트래픽을 안정적 처리, 글로벌 고객의 빠른 접근성을 제공 등)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위한 3단계 프로세스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으로의 전환을 위한 단계적 가이드 제공, 서버리스 및 컨테이너 기술, 자동화 및 모니터링 도구 사용을 통한 효율적인 운영 방안
SharkMon 통합 모니터링 서비스
패션 비즈니스 인프라 전반을 360도 한눈에 관리할 수 있는 대시보드 제공, 실시간 성능 관리 및 보안 관리를 포함한 통합 모니터링 도구 활용법
Session 2. 고객 인게이지먼트 극대화를 위한 마케팅 솔루션 활용 (발표자: AB180 매니저 최수윤)
AB180의 최수윤 매니저님께서는 패션 브랜드가 고객과의 접점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을 제시했습니다. 고객 여정에 맞춘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전략을 공유해주셨습니다.
[핵심 내용 요약]
디지털 전환의 핵심 마케팅 전략
웹과 앱의 통합 마케팅 성과 분석을 통해 고객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에어브릿지를 통한 고객 여정 이해
AB180의 솔루션으로 고객의 디지털 여정을 한눈에 파악하고 맞춤형 마케팅을 설계하는 방법
실제 사례와 성공 전략
데이터 기반 마케팅 솔루션을 활용한 성공 사례 및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구체적 방안
Session 3. AI로 실현하는 고객 피드백(VoC) 기반 상품기획/마케팅 (발표자: 싱클리 이사 이승곤)
싱클리의 이승곤 이사님께서는 패션 업계에서 AI를 통해 고객 피드백(VoC)을 분석하고 이를 상품 기획과 마케팅에 반영하는 방법을 제시해주셨습니다.
[핵심 내용 요약]
VoC 데이터를 통한 고객 이해
AI를 활용하여 다양한 채널의 고객 피드백을 통합 분석하고 트렌드를 파악하는 방법
데이터 기반의 상품 기획 전략
VoC 분석을 통해 고객의 니즈에 맞춘 상품 개선 및 기획을 실현하는 접근법
성공 사례와 적용 방법
실제 패션 브랜드가 고객 피드백을 활용해 상품 전략을 수립한 사례와 이를 적용하는 구체적인 과정
Session 4. 이탈하는 방문자를 붙잡는 "패션 전문가" 대화형 AI 에이전트 (발표자: 와들 이사 조용원)
와들의 조용원 이사님께서는 패션 커머스에서 고객의 이탈을 줄이고 구매 전환을 높이는 AI 에이전트 '젠투'를 소개해주셨습니다.
[핵심 내용 요약]
대화형 AI를 통한 고객 이탈 방지
고객이 쇼핑 중 겪는 어려움을 실시간으로 해결해주는 AI 기능 소개
고객 맞춤형 추천 기능
고객의 선호도를 반영하여 개인화된 상품 추천을 제공하는 방법
패션 업계에서의 AI 활용 사례
최신 패션 트렌드를 반영한 AI 솔루션을 통해 이탈률을 줄이고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성공 사례
마지막까지 특별하게 : 럭키드로우와 네트워킹 파티
세미나의 마지막에는 참석자분들의 명함을 추첨해 두 분께 네셔널지오그래픽 캐리어를 증정하는 럭키드로우 이벤트를 진행하여 분위기가 한층 뜨거워졌습니다.
더불어 먼 길 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스마일샤크만의 향이 담긴 디퓨저를 선물로 준비해 드렸습니다.
이대로 끝내기 아쉬워, 세미나가 끝난 후 참석자분들과 근처 식당으로 자리를 옮겨 편하게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발표 내용에 대해 더 깊이 이야기하고 웃음 가득한 분위기에서, 세미나의 여운을 자연스럽게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끝까지 자리에 남아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패션 브랜드에 적합한 솔루션이 많아 만족스러웠습니다."
참가자분들이 세미나에서 무엇을 얻고 돌아가야 할지를 진지하게 고민하며 완성된 세션들이었던 만큼, 현장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패션 브랜드에 적합한 솔루션이 많아 만족스러웠습니다."
"활용 사례들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좋았습니다."
"알찬 내용으로 구성되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 참석해주시고 소중한 피드백을 나눠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스마일샤크는 AWS 프리미어 파트너로서 패션 브랜드들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믿을 수 있는 파트너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방문해 주시고 피드백을 남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패션 업계를 위한 클라우드 전략이 궁금하시다면
이번 세미나에서 스마일샤크가 다룬 클라우드 전략과 적용 사례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발표 자료를 신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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