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만에 300개 챗봇, 블링스는 어떻게 글로벌까지 노리게 되었을까?
- SmileShark Team
- 9월 17일
- 5분 분량
서비스 시작한 지 딱 한 달, 챗봇 300개를 생성한 블링스
어떻게 글로벌까지 노리게 되었을까?

[ 💡 핵심 요약 ]
블링스, 과감한 피봇으로 AI 챗봇 시장 진입 성공 - 안정적이지만 확장성이 제한적인 B2B SI 사업에서 글로벌 확장이 간으한 B2C AI 플랫폼으로 전환하여 혁신성, 확장성, 개발 속도 세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했습니다.
AWS 클라우드로 AI 서비스 개발 가속화 - 블링스는 3개월 만에 베타 서비스를 런칭하고 한 달 만에 300개 챗봇 생성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스마일샤크, 블링스의 든든한 조력자 - 스마일샤크는 블링스가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실무적인 기술지원과 AWS 연결을 도와주며 안정적인 개발 환경 조성에 기여했습니다.
주식회사 블링스
블링스(Blynx)는 AI 기술을 활용해 일과 삶에 필요한 다양한 맞춤형 챗봇 제작 플랫폼 ‘I’m(아이엠)’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입니다. 2024년 2월 설립 후 과감한 사업 전환을 통해 서비스 출시 한 달 만에 300개의 챗봇 생성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는데요. 이러한 성장의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안정정인 AWS 클라우드 인프라와 과감한 사업 전환 결정에 그 답이 있었습니다.
"AI가 현재 기술로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블링스 조재유 대표의 말처럼, 블링스는 단순히 AI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넘어 사용자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조재유 대표는 스마일샤크를 블링스의 든든한 기술 파트너라고 했습니다.
회 사 명 주식회사 블링스
사업분야 AI 기반 맞춤형 챗봇 서비스
설 립 일 2024년 02월
홈페이지 https://blynxlab.com
단순한 채팅봇이 아닌 실질적인 가치를 만듭니다
안녕하세요, 대표님! 자기소개와 간략한 회사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블링스 대표 조재유입니다. 저희는 AI 기술을 활용해 일과 삶에 있어서 필요한 챗봇들을 만들어주는 서비스 ‘I’m(아이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이엠은 누구나 몇 번의 클릭으로 ‘나만의 챗GPT’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로, 비즈니스 카드 대체, 전문 서비스 홍보, 커뮤니티 지원, 엔터테인먼트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 대상의 SI에서 현재의 서비스로 피봇하시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SI 사업은 마진율이 낮고 대기업과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또한 로컬 중심의 사업이라 글로벌 확장에 제약이 생기게 되구요.
블링스는 이러한 SI 사업의 구조적 한계를 인식하고 과감한 피봇을 결정했습니다. 안정적이지만 확장에 있어 제한적이라고 생각되는 B2B SI 시장보다는 글로벌 확장의 가능성이 있는 B2C 시장으로의 전환을 선택한 것입니다.
피봇 결정에 대한 팀원들의 반응은 어떠했나요?
개발팀의 반응은 긍정적이었습니다. 최신 LLM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컸습니다. 고성능 데이터 처리 기술을 배울수 있어 기술적으로도 매우 흥미로운 도전 과제였습니다.
다만 새로운 기술들이 계속 나오기 때문에, 빠르게 학습하고, 테스트하고, 반영해야 하는 챌린지가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스마일샤크의 기술 지원을 받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에 대한 답변 제공은 물론, AWS와의 연결을 통한 전문적인 지원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블링스의 구체적인 활용 사례도 소개해 주세요!
잠실에 있는 스탠다드치과에서, 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 일본어, 중국어 심지어는 몽골어 버전까지 만들어서 다양하게 활용하고 계신데요, 한국어 버전도 여러 형태의 답변이 나오도록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하고 계십니다. 실제로 고객상담, 온라인 마케팅의 랜딩페이지로써도 활용하고 계시는 등 적극적으로 사용해주셔서 저희도 많은 아이디어를 얻고 있습니다.
이 외에 현재 테스트 중인 기능이 있는데요, 바로 소개팅 기능입니다. 한 고객이 I'm(아이엠)으로 만든 챗봇을 소개팅 플랫폼에 '셀프 소개팅'으로 공개한 결과, 24시간 만에 3,000여 개의 메시지와 10건의 실제 소개팅이 성사되는 놀라운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기존의 단순한 프로필 텍스트와 사진 중심의 매칭에서 벗어나, 보다 심층적이고 대화형 상호작용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소셜 네트워킹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로 평가됩니다.
AWS 선택과 스마일샤크의 파트너십
여러 클라우드 중에서 AWS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블링스가 AWS를 선택한 핵심 이유는 국내 시장에서의 높은 점유율과 우수한 기술 지원 시스템 때문이었습니다. AWS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다 보니 익숙했고, SA를 비롯한 지원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었습니다. 동일한 문의를 여러 클라우드 업체에 해봐도 AWS가 가장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했습니다. 기술적 성능은 주요 클라우드 업체들이 대동소이하지만, 실제로 체감하는 지원의 질은 AWS가 가장 좋았습니다.
수많은 MSP 중에 스마일샤크를 선택한 결정적인 이유도 궁금합니다.
대형 MSP 업체들은 저희 같은 초기 스타트업에게 집중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어려울 거에요. 스마일샤크와의 미팅에서는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 지원에 특화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고, 실제로 저희와 비슷한 레벨의 스타트업에게는 이런 곳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스마일샤크의 지원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MSP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잘 몰랐는데, 기술 파트너였습니다. 다양한 사례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서 저희가 질문하면 당장 도움이 되는 수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피상적으로 '어떤 기능이 있습니다'가 아니라 훨씬 더 디테일하게 같이 고민해 주는 역할을 해주셔서 실질적으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구체적인 지원 사례들:
🔍 벤치마크 및 기술 정보 제공 : "아직 찾기 어려운 LLM이나 벡터 임베딩 관련 벤치마크 정보들을 직접 테스트해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 보안 및 인프라 검증 : "개발은 할 수 있어도 보안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 AWS의 보안 기능들과 인프라 구조에 대한 검증을 받을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사업적 지원 : "크레딧 지원이나 여러 지원 프로그램들을 저희가 몰라서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 좋은 기회가 있으면 먼저 연락을 주시고 AWS 담당자와도 연결해 주셨습니다."
담당 AM인 준홍님의 지원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세요.
AWS 지원 프로그램이나 새로운 서비스가 출시될 때마다 먼저 연락을 주시고, 저희 상황에 맞는 기술 솔루션을 제안해 주셨습니다. 특히 개발에 집중하다 보면 놓치기 쉬운 비즈니스 기회들을 적시에 안내해주시는 부분이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스타트업은 제한된 리소스로 빠른 의사결정을 해야하는데, 준홍님의 커뮤니케이션 덕분에 기술적 이슈 해결부터 비즈니스 서포트까지 여러모로 효율적인 진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AI 기술 스택의 90% 이상이 새로운 영역이었지만, 스마일샤크의 전문적 기술 지원과 AWS 서비스를 통해 3개월이라는 단기간에 베타 서비스까지 공개할 수 있었습니다.
- 조재유, 블링스 대표
놀라운 성과와 개발 여정의 핵심 순간들
개발부터 베타 버전 공개까지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였나요?
7월 2일입니다. 저희가 4월 8일 개발을 시작해 7월 2일 최초로 외부 공개를 했거든요. 처음으로 외부에 공개하고 유저가 한 명이라도 밖에서 들어온 순간이라 두근두근 했습니다.
새로운 기술 스택에 대한 두려움은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AI 기술 스택의 90% 이상이 저희에게는 새로운 영역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개발 환경은 과거와 다릅니다. 블링스 개발팀은 ChatGPT, Cursor 등의 AI 도구와 스마일샤크의 전문적 기술 지원을 통해 학습곡선을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핵심은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빠르게 학습하고 적응할 것인가'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블링스는 3개월이라는 단기간 내에 베타 서비스까지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블링스의 초기 성과는 어떤가요?
서비스 출시 한 달여 만에 별도의 마케팅 없이 고객을 확보했습니다. 생성된 챗봇 약 300여개에 달하며, 매일 유기적인 유저 유입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경쟁사 스타트업부터 코스닥 상장사, 병원, 변호사 등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였습니다.

AI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현실적인 조언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싶은 지금 막 시작한 기업에게 어떤 조언을 주실 수 있을까요?
첫 번째, 현실적인 기대치 관리 AI가 현재 기술로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기대치 관리가 안 되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없습니다. 경영진 레벨에서도 명확한 이해가 있어야 적절한 리소스 투입과 계획 수립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 데이터 중심의 접근 결국 핵심은 데이터입니다. 기업이 갖고 있는 데이터가 무엇인지, 그걸 어떻게 정제할 것인지, 최종적으로 원하는 아웃풋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가 된 상태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세 번째, 전문 파트너와의 협력 스마일샤크 같이 다양한 클라이언트들을 만나보고 어떤 프로덕트를 어떻게 만드는지 아는 곳과 먼저 상담해보세요. 인프라와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있고 실제 사례도 많기 때문에 피저빌리티 체크가 가능합니다.
앞으로 블링스의 계획
블링스의 향후 계획과 확장에 대해 여쭤봐도 될까요?
저희의 가장 큰 목표는 LLM을 중심으로 기존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나씩 대체하는 것입니다. Agent-to-agent 기술 등을 활용해서, 사람과 사람, 사람과 비즈니스 사이의 매칭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해주는 분야로 진출도 기획 중에 있습니다. (소개팅, 구인구직 등)
글로벌 진출 계획이 있으신지도 궁금합니다!
우선 글로벌 런칭을 빠르게 진행할 계획입니다. 빠르면 올해 10월 정도에 영어, 일본어 등 다국어로 글로벌 서비스 런칭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에 맞게 인프라 세팅도 현재 사용하고 있는 AWS 서울 리전 외의 미국 버지니아, 싱가포르 등 다른 지역으로 확장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스마일샤크는 블링스의 든든한 동반자 입니다.
마지막으로 블링스에게 스마일샤크란 무엇인가요?
솔직히 처음엔 MSP가 뭘 하는 곳인지도 잘 몰랐어요. 그런데 지금 돌이켜보니 스마일샤크는 저희에게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은 모든 걸 다 알 수 없잖아요. 개발은 할 줄 알아도 인프라 보안은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떤 지원 프로그램이 있는지, 비용을 어떻게 최적화할지. 이런 것들을 하나하나 찾아서 공부할 시간이 없거든요.
스마일샤크는 저희가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조력자예요. 궁금한 게 생기면 바로 물어볼 수 있고, 놓치기 쉬운 기회들도 먼저 알려주시고. 특히 준홍님 같은 분이 계속 챙겨주시니까 '아, 우리가 혼자가 아니구나' 하는 느낌이 들어요.
AI 서비스는 기술만으로는 안 되거든요.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인프라가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그 부분에서 스마일샤크가 정말 든든한 파트너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블링스의 AI 혁신 여정은 계속됩니다.
블링스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분들은 고객사례와 블링스 홈페이지, 관련 기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